건강과 의학

책 읽는 습관, 두뇌 건강 지키는 습관

방 울 이 2009. 5. 25. 19:54

당신이 책을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미를 얻기 위해, 지식을 얻기 위해?

독서는 단순히 즐거움과 지식만 주는 것이 아니다. 책 읽기는 우리의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난해한 전문서적이나 철학서적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미스터리 소설, 사이언스 픽션, 동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의 글읽기는 우리를 정신적으로 예민하게 만들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같은 독서의 장점이 공해나 독성 물질로 인한 인체의 피해를 줄일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인지능력 테스트에서 독서가들이 책을 멀리하는 사람들보다 높은 점수를 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그러나, 주목할 점은 지속적으로 독서를 하는 사람은 뇌의 복원력이 높게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즉, 뇌세포가 공격을 받는 상황에 놓였을 때, 독서가의 뇌는 이를 훨씬 잘 방어 및 치유할 수 있더라는 것이다.

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실험에서, 독서가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신경계 손상이 낮으며 기억력과 집중력 등이 떨어지는 수치도 확연히 낮았다.

연구진은 지속적으로 독서를 하면 두뇌의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부분이 더 발달하며, 이 덕분에 독서가들이 상대적으로 뇌손상을 덜 입은 것으로 추정했다.


*독서와 함께 지켜야 할 두뇌를 건강하게 하는 습관들*

-담배를 멀리 하라. 직간접 흡연 모두 뇌세포를 파괴하는 원인이 된다.

-퍼즐이나 바둑, 스도쿠 등 머리를 쓰는 게임을 즐기자.

-두뇌 발달을 돕는 비타민B(호두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에 풍부)를 충분히 섭취하라.

-산책을 하자.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 역시 독서만큼이나 두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